728x90

문제

한 개의 회의실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N개의 회의에 대하여 회의실 사용표를 만들려고 한다.

각 회의 I에 대해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, 각 회의가 겹치지 않게 하면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찾아보자.

단, 회의는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중단될 수 없으며 한 회의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다음 회의가 시작될 수 있다.

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같을 수도 있다. 이 경우에는 시작하자마자 끝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.

입력

첫째 줄에 회의의 수 N(1 ≤ N ≤ 100,00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+1 줄까지 각 회의의 정보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공백을 사이에 두고 회의의 시작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주어진다.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은 231-1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.

출력

첫째 줄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회의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.


풀이

풀이 전 메모

실제로 내가 직접 회의실을 배정하는 과정을 그려봤을때,

시작 시간이 제일 빠른 것 부터 차례로 보면서 끝나는 시간이 제일 짧은 걸 찾았었다.

그리고 그 끝나는 시간과 가장 가까운, 다음 회의 시작 시간을 찾고, 그 회의가 끝나는 시간이 가장 짧은것을 찾았다.

방법 1.

시작시간 기준 오름차순 정렬하고,

시작시간 + 끝나는 시간 텀이 가장 짧고 안겹치는 애들로만 result에 담기

방법 2.

시작시간 기준, 끝나는 시간 기준 총 두 번 정렬 하고나서

앞선 회의의 끝나는 시간이 다음 회의의 시작시간 보다 크면 count - 1


변수

n : 회의 갯수
meeting : 회의 시간을 담을 리스트
cnt : 최종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회의 갯수, 겹치는 회의는 차감할 예정

end : 첫번쨰로 배정한 회의의 끝나는 시간

For-Loop 1. Input

문자열 타입으로 입력을 받은 후, 각 리스트를 순회하면서 int 타입으로 형변환한다.

for i in range(n):
    meeting.append(input().split())

For-Loop 2. TypeCasting

for item in meeting:
    item[0] = int(item[0])
    item[1] = int(item[1])

Sort - 시작시간

시작시간 정렬

meeting.sort(key=lambda x: x[0])

Sort - 끝나는 시간

시작시간 정렬

meeting.sort(key=lambda x: x[1])

For-Loop 3. - 카운팅

오름차순 정렬을 했으므로, 맨 첫 인덱스에 있는 회의는 넣고 시작한다.

그 회의의 끝나는 시간이 그 다음 회의의 시작시간보다 크면(늦게끝나면)

그 다음 회의는 진행할 수 없는 것이므로 cnt -1 을 해준다.

그렇지 않으면 카운트는 유지, 회의가 끝나는시각을 담고있는 end 만 갱신해준다.

end = meeting[0][1]
for i in range(1, n):
    if meeting[i][0] < end:
        cnt -= 1
    else:
        end = meeting[i][1]

Print

배정할 수 있는 회의의 갯수 출력


CODE

import sys

input = sys.stdin.readline

n = int(input())
meeting = list()
cnt = n

# 입력
for i in range(n):
    meeting.append(input().split())

# int로 형변환
for item in meeting:
    item[0] = int(item[0])
    item[1] = int(item[1])

# 시작시간 정렬
meeting.sort(key=lambda x: x[0])

# 종료시간 정렬
meeting.sort(key=lambda x: x[1])

end = meeting[0][1]
for i in range(1, n):
    if meeting[i][0] < end:
        cnt -= 1
    else:
        end = meeting[i][1]

print(cnt)
728x90
복사했습니다!